내 반려동물도 메르스에 감염될까?

칼럼 전문가에게 듣는 동물 이야기
내 반려동물도 메르스에 감염될까?
조회 1819   3년전
이학범 데일리벳 편집장
프린트 리스트보기


내 반려동물도 메르스에 감염될까?

 

 

ea4226b3b204c28e3f261373597736d9_1435566

 

 

중동호흡기중후군(MERS,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메르스)이 전국을 휩쓸고 있습니다. 6월 29일 현재 확진자 182명, 사망자 32명으로 우리나라는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전 세계 메르스 제 2발생국이 되어버렸습니다.

 

 메르스는 알려진 것처럼 동물과 사람 모두에 감염될 수 있는 ‘인수공통전염병(Zoonosis)’입니다. 광견병, 결핵 등 인수공통전염병은 수백 종류에 이르며, 2003년 사스(SARS), 2009년 신종플루, 근래 조류 인플루엔자(AI)까지 각종 인수공통전염병이 점차 새롭게 생겨나는 추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많은 반려동물보호자 분들이 ‘우리 집 개, 고양이도 메르스에 감염되지 않을까’ 걱정합니다.

 

다행스럽게도 현재까지 개와 고양이에서 메르스 감염 발생 보고는 없으며, 사람-개/고양이, 개/고양이-사람 사이의 전파도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됩니다’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에도 메르스에 감염되지 않는다’는 보장은 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바이러스는 언젠가 변형될 수 있기 때문이죠.

 

메르스 바이러스는 코로나바이러스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바이러스 과(科, family) 중 하나인데요, 개에서는 장염(코로나 장염)을 일으키는 코로나바이러스가 있고, 고양이에서는 전염성복막염(FIP)을 일으키는 코로나바이러스가 있는 등 다양한 종류의 코로나바이러스가 존재합니다.

 

지금까지 메르스 바이러스가 개, 고양이에 감염된 보고는 없지만, 충분한 조사가 부족했을 수도 있고 바이러스가 변형되어 앞으로 감염을 일으킬 가능성은 남아있습니다. 사람에게 감염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던 돼지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변형되어 수많은 사상자를 발생시킨 ‘신종플루’ 사태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렇다면 반려동물 보호자분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이러스를 통해 감염될 수 있는 전염병에 대한 철저한 예방접종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예방접종만으로도 반려동물의 다양한 전염병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기본 예방접종 및 추가적으로 필요한 예방접종, 그리고 예방접종을 통해 실제 전염병을 방어할 능력을 갖췄는지는 가까운 동물병원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의 예방접종만큼은 반드시 챙겨주세요.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따르면, 최근 20년간 사람에게 발생한 신종 전염병 중 60%가 인수공통전염병이라고 합니다. 즉, 메르스뿐 아니라 앞으로 동물과 인간을 넘나드는 다양한 인수공통전염병이 또 등장할 수 있다는 것이죠.

 

이런 상황 속에서 최근에 각광받는 ‘One Health(원 헬스, 하나의 건강)’라는 이론이 있습니다. 사람의 건강, 동물의 건강, 생태계의 건강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는 개념인데요, 메르스 사태를 통해 다시 한 번 ‘원 헬스’ 이론이 사실이라는 것이 증명됐습니다.

 

늘어나는 인수공통전염병 및 환경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사람, 동물, 생태계 전문가들이 ‘원 헬스’ 개념을 바탕으로 힘을 합쳐야 할 때입니다. 동물의 전문가인 우리 수의사들도 앞으로 원 헬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려동물 보호자분들은 반려동물의 기본적인 전염병 예방접종을 반드시 챙겨주시고 원 헬스 개념에도 관심을 가져주세요.

 

 

 이학범 (<데일리벳> 편집장)​

 

 

콘텐츠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좋아요 1
http://www.petzzi.com/bbs/board.php?bo_table=opinion&wr_id=369&sca=%EC%B9%BC%EB%9F%BC
URL을 길게 누르시면 복사하실 수 있습니다.
복사되었습니다. 원하시는 곳에 붙여넣어 주세요.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url복사

칼럼니스트 소개

이학범 데일리벳 편집장
소통하는 수의사 신문 <데일리벳>의 발행인입니다. 서울대학교 수의학과를 졸업했으며, 반려동물에 대한 올바른 사회 인식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반려인의 의견   총 0

이 글에 첫 번째 의견을 남겨 주세요. 여러분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문화/행사 더보기

이벤트 더보기

공지사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682 유스페이스 2동 507-1호(대왕판교로 670) | 대표전화 : 1544-8054 | 팩스 : 0303-0433-9971
회사명 : 펫앤스토리 | 대표자 : 황규형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이제원
사업자등록번호 : 239-88-00800 |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17-성남분당-0951호
(c) 2002-2018 petlove. All Rights Reserved
e-mail 문의하기
기사 : edit@petzzi.com
광고/제휴문의 : ad@petzz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