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A S E B Y C A S E
도와주세요!
제 반려견이 다른 개들을 향해 달려들어요!?
Q. 반려견이 다른 개들을 향해 짖거나 달려들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반려견 놀이터나 카페는 물론이고 집 밖에 나가는 것조차 겁이 납니다. 다른 사람들이나 개에게 피해를 줄까 두렵기도 하고, 제 반려견이 흥분하는 모습이 걱정됩니다.
A. 다른 개를 향해 짖거나 달려드는 공격성의 첫 번째 이유는 ‘두려움’입니다. 반려견이 공격적으로 행동한다면 반려견은 다른 개들이 가까이 다가오지 않길 원해 공격적으로 행동하여 자신을 방어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공격성의 원인은 ‘좌절과 불만’입니다. 어떤 개들은 다른 개에게 다가가며 함께 놀고 싶을 때 짖거나 목줄을 당깁 니다. 가령 집이나 담장 안에서 짖는 개들을 많이 보았을 것입니다. 이 경우는 반려견이 공포심 때문에 반응하기보단 놀고 싶어 짖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른 개들을 향한 흥분에 대해 보호자가 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 CASE_1
반려견이 흥분할 때, 먼저 ‘관리’를 하였는가??
다른 개에게 직접 다가가는 행동은 개들 사이의 언어로 보았을 때 매우 무례한 행동입니다. 심지어 위협으로 느낄 수도 있는 행동입니다. 그런데도 많은 보호자들이 산책 중 자신의 반려견을 일부러 이런 상황에 노출을 시킵니다. 만약 반려견이 다른 개들과 익숙하지 않다면, 한적한 공원이나 사람들이 적고 넓게 트여 있는 공간에서 산책해야 합니다. 항상 산책은 즐겁게 할 수 있도록 하여 반려견이 보호자로부터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가장 쉽고 가장 즉각적인 도움을 주는 방법은 상황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관리는 교육 하기 전에 상황이나 도구를 활용하여 원하지 않는 행동이 발생하지 않게끔 환경을 설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려견이 다른 개를 발견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보호자가 발견했다면 길을 돌아서 가거나, 반대편으로 건너가거나, 혹은 차 뒤로 숨을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짖으며 달려드는 상황이 많으면 많 을수록 다음번에도 또 그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가장 손쉬운 해답은 다른 개들이 가까이 다가오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보호자가 차분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보호자가 불안해한다면 그 불안감은 목줄을 통해 고스 란히 반려견에게 전해집니다. 반려견과 함께 목줄을 하고 산책을 할 때는 무의식적으로 줄을 짧게 잡게 되지만, 미리 줄을 너무 짧게 잡으면 안 된다는 생각을 하고 줄을 잡아채지 않도록 합니다. 만약 보호자가 줄을 잡아당기면, 반려견은 본능적 으로 줄을 더 당기며 앞으로 나아가려 할 것입니다. 관련된 제품으로 이지워크(Easy Walk) 나 젠틀리더(Gentle Leader) 와 같은 끌기 방지용 하네스를 사용한다면 반려견이 갑자기 달려 나가는 것을 조금 더 잘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 CASE_2
다른 개에 대한 반려견의 감정적 반응을 바꾸기 위한 노력을 하였는가?
짖음과 공격성은 두려움, 흥분 등 다른 개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 반응으로 나오는 행동입니다. 따라서 다른 개에 대한 감정적 반응을 바꾸는데 초점을 잡아야 합니다. 먼저 다른 개가 내반려견을 향해 오지 않는 상태에서 그리고 반응하지 않을 정도의 먼 거리에서 다른 개를 보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이 방법은 반려견 운동장이나 산책 시에 다른 개들이 지나가는 것을볼 수 있는 코너나 구석진 곳에서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다른 개를 본 순간 맛있는 트릿을 줍니다. 그리고 다른 개가 지나가거나 그 보호자와 반려견이 자리를 떠날 때는 트릿을 주지 않습니다. 이 교육은 ‘저 개는 무서우니, 다른 데로 가고 싶어’와 같이 다른 개들에 대한 안 좋은 생각을 ‘다른 개들이 나타날 때마다 좋은 일이 일어나는구나’하는 감정 반응 으로 바뀌도록 합니다. 만약 반려견이 다른 개를 향해 짖거나 달려든다면 반려견과 다른 개의 거리가 너무 가깝다는 것이니 뒤로 조금 물러나 거리를 넓힐 필요가 있습니다. 당신의 반려견이 다른 개를 편안하게 느끼는 거리에서 시작하여 조금씩 거리를 줄여보세요. 만약 거리를 너무 빨리 혹은 너무 가깝게 좁힌다면 반려견이 다시 이전의 문제 행동을 반복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이 교육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인내입니다.
# CASE_3
흥분을 방지하기 위한 보호자의 습관?
많은 보호자들은 공격적이고 예민한 개들을 쉽게 반려견 운동장이나 반려견 카페, 반려견 유치원 등에 데려갑니다. 그리고 자신의 개는 다른 개들과 함께 목줄 없이 노는 것을 좋아하며 전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개들이 지나치게 흥분하면 몸에서 아드레날린이나 코티솔과 같은 호르몬이 혈류 속으로 분출됩니다. 이러한 호르몬들은 야생에서 생존에꼭 필요한 몸속의 화학작용이었지만, 오늘날 우리의 반려견 에게는 불필요한 흥분을 유발할 뿐입니다. 흥분한 개들은 순식간에 공격 상태로 변할 수 있습니다. 분출된 호르몬은 하루나 그 이상 동안 개의 몸속에 머물게 되며, 그 시간 동안 공격 성을 보일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
또한, 이러한 상황에선 개들이 흥분을 가라앉히기 쉽지 않기 때문에 싸움이 시작되었을 때 중단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개들이 반려견 운동장에 가거나 카페, 유치원 등에 갔을 때 다른 곳보다더 공격적이거나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 다. 그러나 이러한 흥분 상태를 자주 접하는 개들은 평상시에도 스트레스를 감당하고 인내하는 기능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흥분 후에 분출되는 아드레날린과 코티솔 호르 몬은 다른 상황에서도 반복됩니다. 다른 개를 향해 짖거나 문 밖에서 들리는 소리를 향해 달려들며 짖을 때 이러한 호르몬이 다시 분출됩니다. 여기서 기억해야 할 부분은 개들은 효과가 있으니 짖는 것을 계속한다고 착각한다는 것입니다. 보호 자는 다른 개는 어차피 지나갈 것을 알지만, 개의 시각에서는 자신이 짖었기 때문에 다른 개가 도망갔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이 행동은 개 스스로에게 만족감을 주기까지 합니다. 따라서 반려견의 흥분 상태를 높이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미리 준비하고 예방하는 관리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그러므로 반려견이 어느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받는지, 스트 레스의 요인이 무엇인지 항상 주시하고 반려견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의 산책 코스중 항상 지나갈 때마다 짖는 개가 있다면 산책 코스를 바꾸어야 합니다. 반려견은 보호자와 서열을 다투어 더 높은 서열을 가지고 싶어 하는 것이 절대 아니며, 또한 악의적으로 앙심을 품고 문제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보호자가 반려견이 문제 행동을 하지 않길 원하는 것만 큼, 반려견도 스트레스를 받거나 두려운 상황에 놓이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선 보호자의 이해와 올바른 습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CREDIT??
글 알렉스
에디터 이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