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찌로고

자연 그대로를 몸속으로, 동물을 위한 …

  • 승인 2016-08-23 16:01:44
  •  
  • 댓글 0

우리 인간을 포함한 동물들은 태고부터 식물들의 혜택을 받아왔다. 특히 야생동물은 자기 신체를 조절하고자 할 때, 혹은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정화하고 싶을 때 등 자신의 컨디션에 따라 필요한 식물을 찾고 섭취함으로써 건강의 균형을 갖추기도 했다. 인간이 약초를 사용하게 된 것도 이러한 동물들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 받아들이게 된 것이다.

허브 요법은 이러한 경험이 전승되어 현재에 이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금의 반려동물들은 스스로 필요한 음식이나 식물을 찾아 섭취하던 과거의 생존 방법을 적용할 수 없고, 먹는 모든 것을 인간의 선택에 따라 공급받는 형태다. 하지만 동물은 자연적 존재로서 자신의 몸에 필요한 식물이나 허브를 적용할 수 있는 존재다. 동물이 스스로 자기 몸을 돌보기 위해 직, 간접적으로 적용해온 허브를 특성에 따라 직접 활용해보자.

8a2fd186e5b5407424ea7b1090f3bd7c_1471935


애니멀 허브테라피란

식물은 광합성을 통해 포도당을 만들고 또한 다양한 식물 화학 성분(식물 화학 물질)을 합성한다. 1차 대사산물은 탄수화물과 지질, 단백질 등 식물이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수 성분이며 광합성 과정에서 그 외에도 다양한 화학 물질을 만들어 2차 대사산물이 생겨난다. 이 요소들을 잘 활용하면 생체 방어 기능과 항상성 유지에 도움이 된다.

식물의 다양한 성분은 서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의약품에 비해 내복 또는 외용 시 신체에 부드럽게 작용하므로 더욱 안전하다. 특히 치료적 허브테라피는 식물의 전체 성분을 이용하여 심신의 건강에 도움이 되며,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아로마테라피는 식물의 유효성분 중 지용성 성분으로 이루어진 방향물질, 즉 ‘정유’를 사용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허브테라피 활용법 배우기


- 허브 목욕

허브의 유효 성분이 피부에 침투하여 몸을 따뜻하게 한다. 또한 피부의 염증을 진정시키고, 향기의 성분은 동물의 자율 신경의 조절을 도와준다.

1. 족욕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 건강 증진과 오한, 피로 회복, 관절통의 통증 완화 등에 유효하다. 발가락 사이를 핥는 동물이나 산책, 외출 후 관리에도 좋다. 강아지의 뒤꿈치를 담그고 허브목욕제를 추가하여 족욕을 해주면 된다. 중대형견에게는 쉽지 않으므로 앞다리, 뒷다리를 순서대로 진행하거나 가능하다면 욕조에 물을 담아 한꺼번에 족욕을 해준다.

2. 전신욕

부분 목욕, 피모 케어 및 위생 관리 등에 도움이 된다. 자주 산책하는 강아지의 경우 비누 샴푸에 비해 부담이 가벼워 자주 사용할 수 있고, 피부 질환 등으로 자주 목욕이 필요한 때에도 좋다. 스펀지나 거즈 등을 물에 담그고 전신을 부드럽게 적셔주고, 허브 우린 물 대신 정유와 허브 증류수 등도 이용할 수 있다.

정유 사용시

소형 개 1 ~ 2 방울

대형견 2 ~ 3 방울

허브증류액 사용시

고양이 2 큰술 정도

대형견 2-4 큰술 정도

- 허브 목욕물 만드는 법

냄비에 500mL 정도 물을 넣고 끓으면 허브를 한 줌 넣어준 뒤 뚜껑을 덮는다.

10분 정도 추출 후 거름망으로 거른 뒤 입욕물에 넣고 희석해준다.

Tip. 허브욕은 허브를 뜨거운 물에 우려내는 것보다 물에 10-15분 끓인 뒤 목욕물에 추가하여 사용하는 게 더 좋다.

8a2fd186e5b5407424ea7b1090f3bd7c_1471935


동물에게 유용한 허브

1. 카모마일

소염, 진정, 소화촉진, 상처 복구, 구충 등의 효능이 있다. 국화과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며 눈 주위에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2. 민들레

이뇨, 해독, 영양보충 등에 효과적이지만 담남염, 담석, 담도폐색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사용하지 않는다. 예방약 전후 또는 지병으로 투약 중인 경우 간과 담낭 보호, 영양 공급에 도움이 된다.

3. 알로에

상처 치유, 보온, 향균, 항산화 등의 효능이 있으며 국소사용을 권장한다. 반려견에게 적용할 땐 압착액즙, 젤 화상, 습진, 염증, 상처 등에 외용할 수 있다.

4. 카렌듈라

항염증, 림프의 순환, 상처회복, 수렴, 항균, 항진균, 항종양의 효과가 있다. 주의할 점은 임신 중에 사용하지 않을 것, 고양이에게는 장기 사용하지 않을 것.

5. 쐐기풀

알레르기 질환이나 해독에 효과적이며, 외용 적용으로는 찜질과 목욕 등을 통해 피부 가려움증 완화, 벌레 물린 곳 완화 등의 효과가 있다. 신장 질환은 장기 사용 주의, 가시털은 수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므로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CREDIT

글·사진 박진아 ?| 한국 반려동물 아로마테라피협회? 대표?

콘텐츠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Tag #펫찌
저작권자 ⓒ 펫찌(Petzz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