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고양이는 우아한 설원의 여왕
시베리안 캣
네 발이 다부지다. 혹한을 이겨낸 당당함이다. 깊은 눈동자와 겨울을 두른 듯 풍성한 털까지, 설원의 여왕으로 불리기에 충분한 당신의 고양이는 시베리안 캣. 털 한 올 한 올이 고고하다. 어쩐지 다가가기 힘들다고? 걱정하지 말자. 사려 깊은 이 고양이는 당신에게 먼저 다가올 것이다.?
러시아의 숨겨진 보물
당신의 고양이 시베리안 캣은 러시아의 동부 숲 출신이다. 노르웨이 숲과 같은 자연 발생종으로, 타고난 미모가 눈길을 끈다. ‘분명 귀족의 고양이일 거야!’ 이런저런 상상을 해 보지만 웬걸. 러시아인들에게 이들은 아주 평범한 존재란다. 농가의 쥐잡이로 활약하며 구전 동화에도 자주 등장할 만큼 친근한 고양이가 바로 시베리안 캣이다. 왕족의 고양이들이 한가로이 자태를 뽐내는 동안, 그들은 농장에서 성실히 일한 것이다. 그래서일까? 당신의 고양이는 확실히 매혹적이지만,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숨은 보석이다.
시베리안 캣은 러시아가 토착 고양이 정립에 나선 1980년대부터 알려지기 시작했다. 90년대 무렵 미국의 예술가 엘리자베스 테렐에 의해 미대륙에도 전해졌다. 처음에는 노르웨이 숲 고양이나 메인쿤의 변종 정도로만 여겨진 것이 사실. 하지만 러시아가 서방세계에 개방되며 러시아 문물들이 소개되었고, 자연히 러시아의 토종 고양이인 시베리안 캣도 관심을 끌게 되었다. 러시아의 숨겨진 보물 시베리안 캣. 당신의 고양이는 2000년 2월 CFA(국제 고양이 협회)에 정식 품종으로 인정되면서 현재, 세계 각지에서 주목받는 고양이가 되었다.?
눈보라 속 인도자
시베리안 캣은 추운 곳에서 태어난 고양이답게 길고 풍성한 털을 가졌다. 윤기 흐르는 겉 털과 빽빽한 속 털은 삼중모로 아주 풍성하다. 그래서 러시아의 날카로운 북풍을 거뜬히 이겨낼 수 있었다. 피모색은 특별히 정립된 것이 없으며 블루·블랙·레드·크림 등 다양하다. 그 중에서 은빛 털과 포인트가 있는 얼굴을 가진 시베리안 캣을 ‘네바 마스커레이드’라고 부른다. 엄밀히 말하면 시베리안 캣의 파생종인 셈이다.
시베리안 캣은 중대형묘로, 비슷한 외양의 노르웨이 숲 그리고 메인쿤과 자주 비교된다. 얼핏 봐선 구분이 되지 않으므로 요모조모 뜯어봐야 한다. 전체적으로는 동글동글한 편이다. 동그랗고 작은 귀와 널찍한 네 발까지 모두 시베리아의 추위에 적응하도록 진화했다. 타원형의 큰 눈은 순한 인상을 준다. 눈보라 속 빛나는 중장모와 탐스러운 꼬리하며 칼날 같은 바람에도 꿈쩍 않는 자태까지. 당신의 고양이 시베리안 캣은 마치, 설원 속 조난자를 안내하는 친절한 인도자 같다.?
행복한 반려생활을 위해
이처럼 우아한 시베리안 캣이 가진 반전 하나! 손꼽히는 ‘개냥이’라는 사실이다. 공식 품종으로 확립된 지 얼마 안 된 시베리안 캣에겐 토착 고양이의 특성이 많이 남아 있다. 강아지 같은 사교적인 성격은 여기서 비롯된 것이다. 당신의 고양이 시베리안 캣은 사려 깊고 적응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새로운 가족과 금방 친해질 것이다. 고양이와 장난치며 노는 것을 좋아하는가? 그렇다면, 시베리안 캣의 반려인으로서 안성맞춤이다.
오뎅꼬치와 더불어 필요할 물건을 하나 더 소개하자면, 바로 고양이용 빗이다. 털이 많이 빠지는 시베리안 캣은 순식간에 집안을 털투성이로 만들어 버린다. 하루에 한 번, 꼼꼼한 빗질로 빠진 털을 제거해 줘야 한다. 헤어볼 영양제를 먹이는 것도 좋다. 빽빽한 삼중모는 목욕 후 꼼꼼히 말려 줘야 고양이가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
호수 아래로 열심히 물질하는 백조처럼, 아름다운 모든 것엔 노력이 필요한 법이다. 그러나 너무 걱정하지는 말자. 종일 놀아주느라 손이 저려도, 털들을 청소하느라 다리가 아파도 괜찮다. 애교 만점 시베리안 캣의 골골송 하나면 당신의 피로는 사르르 풀려 버릴 테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