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사 손을 부탁해
고양이 주방장갑
이번 호에서는 집사들을 위한 소품인 주방장갑을 만들어 보았다. 고양이 발을 닮은 듯한 아담한 크기에 손등에는 파란 고양이 포인트가 있는 깜찍한 장갑이다. 실용성과 귀여움을 동시에 갖춰 부엌에 걸어놓으면 데커레이션 효과까지 줄 수 있다. 도톰한 누빔 원단을 이용했기 때문에 안감 처리할 필요가 없어 만들기도 간편하다.
글?사진 김민
재료
누빔 원단(퀼팅 15온스 권장) 50cm x 20cm-두 장(한 장 당 장갑 한 짝 분량)
부재료
자투리 원단, 접착심지, 콩 단추 네 개, 바이어스 한 마
패턴 그리기
주방장갑 패턴을 두꺼운 종이 위에 그린 후 가위로 오려 준비한다.
만들기
01. 자투리 원단에 고양이 얼굴을 그린 후 시접을 주고 재단한다. 원단 뒷면에는 다림질로 접착 심지를 부착한다.
02. 고양이 얼굴의 시접은 모두 안쪽으로 접어서 다림질한다.
03. 패턴을 이용해 주방장갑 뒤판·앞판·바닥판을 누빔 원단에 시접을 주고 그린 다음 재단한다.
04. 주방장갑 앞판에 시침핀으로 고양이 얼굴을 고정한 후 공그르기로 부착한다
05. 고양이 얼굴 표정은 콩 단추와 색실을 이용해 자유롭게 표현한다.
06. 주방장갑 앞판·뒤판·바닥판의 시접 둘레는 오버로크해 시접이 풀리는 것을 방지한다. 손바느질의 경우 감침질을 촘촘하게 한다.
07. 주방장갑 앞판과 뒤판의 입구는 바이어스 처리한다. 폭 4cm 정도의 바이어스 겉면과 주방장갑 뒷면을 마주 대고 1cm 지점을 박음질한다.
08. 바이어스를 주방장갑 앞면으로 넘겨 시접을 두 번 접은 후 상침(박음질)한다.
09. 먼저 주방장갑의 앞판과 뒤판을 길이를 잘 맞춰 포갠다. 그 다음 앞판과 뒤판 사이에 바닥판을 끼우고 시침핀으로 고정한다.
10. 주방장갑을 180˚로 펼친 후 앞판과 뒤판의 반원을 박음질한다.
11. 주방장갑을 눕히고 양 옆선을 박음질한다. 이때 박음질하기 전 바이어스로 고리를 만들어 끼운다.
12. 뒤집어서 모양을 정리하면 완성이다. 같은 방법으로 나머지 한 짝도 완성한다.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