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찌로고

Magazine P. 릴케, 세상의 중심에서

  • 승인 2020-07-14 09:26:07
  •  
  • 댓글 0
릴케의 나이는 이제 7개월.

엄마와 여동생들과 함께 있던
2개월의 시간을 빼면

릴케는 어느덧 우리 부부와
5개월이란 시간을 함께했다.

 

긴 시간은 아닐 수도 있지만, 우리 부부는 이제 릴케가 없는 일상을 상상하기 힘들다.

남편에게는 더욱이 그렇다. 왜냐하면 릴케는 일주일에 두세 번 아빠와 함께 출퇴근하기 때문이다. 회사 직원들도 릴케에게 가족이나 다름없다.

그렇게 릴케는 안팎으로 우리 부부의 삶 한가운데로 뛰어들었고 릴케를 중심으로 우리 부부의 일상이 채워졌다.

네덜란드 바다 여행
 
릴케가 우리에게 오기 전, 주말은 우리 부부에게 늦잠도 잘 수 있고 여유 있는 시간이었지만 릴케가 우리 부부의 주말 모습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릴케 때문에 늦잠을 반납해야 하지만 릴케 덕분에 아침 일찍 산책할 수 있고, 빵집에서 갓 구워진 맛있는 빵을 살 수 있다. 토요일 오후에는 릴케와 어김없이 강아지 학교에 가고 그 이후엔 긴 산책을 한다.

남편은 릴케가 이곳저곳을 경험하도록 매주 다른 곳에서 산책한다. 비가 오더라도 장화를 신고 반드시 숲으로, 강가로, 들로 나간다.

이번에는 릴케를 위해 아주 특별한 여행을 계획했다. 강은 가봤지만, 아직 바다는 가지 못한 릴케를 위해 바다 여행을 계획했다. 릴케 선조들의 고향인 네덜란드로 목적지를 정했다.

 반려견 여권
 
네덜란드 방문에 앞서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었다. 바로 릴케에게 광견병 예방접종을 맞히는 일.

유럽에서는 반려견을 데리고 다른 나라를 여행할 경우, 반드시 반려견 여권을 소지해야 한다. 반려견 여권에는 반려견들이 필수적으로 맞아야 하는 예방접종과 관련 사항이 기재되어 있다.

만일 반려견 여권에 광견병 예방접종과 같은 필수적인 예방접종 사항이 빠져있거나 여권을 소지하지 않았을 경우 반려견은 검역소에 갇힌다.

검역소에 갇혀 있는 반려견을 두고 혼자 집으로 오는 것은 상상하기도 힘들다! 그러니 광견병과 같은 필수 예방접종은 여행 전 잊어서는 안 되는 필수 항목이다.
 
 

쉐브닝엔 해변에서

네덜란드에는 반려견을 위한 특별한 해변이 있다. 바로 덴하그(Den Haag) 근처의 쉐브닝엔(Scheveningen) 해변.독일 서부에서 차로 세 시간 정도 걸린다.

해변에 도착한 후, 릴케는 마치 전에 한번 와 본 듯 주저 없이 바다로 뛰어들었다. 이제껏 릴케의 노는 모습을 많이 봤는데 지금처럼 신나게 노는 모습을 본 적은 없었다.

릴케는 마치 물 만난 물고기처럼 첨벙첨벙 바닷속을 헤엄쳤다. 해변을 둘러보니 꽤 많은 반려견이 있었지만, 바다에 뛰어들지 않는 반려견도 있었다.

오랜만에 보는 북해의 모습에 우리 부부도 릴케만큼 기쁘고 즐거웠다.
 

  최연소 챔피언, 릴케
 
우리 부부는 릴케가 언젠가 아빠가 된다면 좋겠다는 생각에 이르렀다.

릴케가 아빠가 되기 위해서는 세 번의 챔피언십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 독일의 쿠이커혼제 협회에서 실시하는 심사에 참가해 좋은 평가를 받아야만 아빠가 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쿠이커혼제는 오랜 역사를 가진 견종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세계적으로 희귀한 견종에 속한다. 멸종 위기까지 갔다가 겨우 살아난 견종이기에 그만큼 종족 번식에 있어서 까다롭고 엄격하다.

우리 부부는 독일 도르트문트에서 열리는 반려견 박람회에 릴케를 참석시키기로 하고, 박람회 전까지 주중에 정기적으로 훈련을 받았다. 토요일 오후 까다롭게 진행된 심사에서 릴케는 참석한 반려견 중 가장 최연소로 쿠이커혼제 1등 상을 받았다.

태어나 처음으로 한꺼번에 많은 개를 보는 것만으로도 릴케는 그 자리가 무척 흥미로운 듯했다. 첫 박람회이기에 참석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는데 챔피언십까지 받다니. 뛸 듯이 기뻤다.

릴케와 함께 하면서 우리는 매일 새로운 경험을 한다. 릴케와 우리에게 또 무슨 일이 생길까? 릴케와 함께 하는 앞으로의 일상이 기다려진다.
 

 

CREDIT
글 사진 이영남
에디터 이유경

<쿠이커혼제 릴케-릴케, 세상의 중심에서>
해당 글은 MAGAZINE P 2019년 12월호에 수록된 것으로, 저작권은 (주)펫앤스토리에 귀속됩니다.
불법 복제 및 사용을 금합니다.

Tag #펫찌
저작권자 ⓒ 펫찌(Petzz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