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찌로고

MAGAZINE P. 이 시대의 스마트 견(犬)

  • 승인 2021-06-18 10:16:18
  •  
  • 댓글 0





우리 딸들은 천재견이야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 아가씨 제이와 가족이 된 후 궁금했던 게 하나 있는데요. 바로 ‘우리 강아지는 얼마나 똑똑할까?’였습니다. 태어난 곳, 따뜻한 엄마 품, 같이 어울리던 형제자매를 떠나 저와 가족이 된 지 겨우 이틀밖에 되지 않았을 무렵, 잠도 덜 깬 2개월 차 꼬맹이가 비틀거리며 배변 패드를 찾아 걸어가 쉬야를 하던 모습은 정말 충격적이었거든요. 처음 목격했을 때는 어안이 다 벙벙해 “처…천잰데?!” 하며 물개 박수를 쳤더랬죠. 

  그러고는 헤어 나올 수 없는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의 매력에 풍덩 빠져서 얼마 지나지 않아 레이와 또 가족이 되었구요. 레이 역시 또 금방 적응하고는 배변 패드에 볼일을 아주 제대로 야무지게 보더라구요. 그래, 우리 딸들은 전부 천재가 맞아. 신나서 고개를 끄덕이며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의 지능 순위는 어떨까?’ 하며 얼른 검색을 하기 시작했죠. 

 

그렇다면 얼마나

  지능, 흔히 ‘IQ’라고들 많이 이야기하는데요, 꽤 오래전 일이지만 지능에 대해 강의를 들은 적이 있어요. 최초의 지능 검사는 전쟁과 관련이 있었다고 하는데, 전쟁터에서 적군과 아군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 이를테면 총기나 무기를 제대로 다룰 수 있는가에 대한 평가 등을 가려내어 우수한 군인을 효율적으로 훈련하기 위해 했던 검사가 지금에 이르렀다고 하더라구요.

  다들 어렸을 때 지능 검사 한 번씩 해보셨지요? 보통은 100을 기준으로 해서 지능이 높고 낮음을 가르게 되죠. 멘사 회원들은 기본 IQ가 150, 160 이상이라고 하는데, 무튼 이래저래 뒤적거리다가 강아지들의 지능도 견종마다 차이가 있다는 글을 봤어요. 에헴, 나는 천재견을 모시고 사는 견상궁! 당연히 우리 딸들은 상위권이겠지 기대하고 스크롤을 내리는데, 음…음…내려도 내려도 보이지 않는 그 이름.

  66위 :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
 
  아니, 분명히 울 애들은 천재임이 분명한데! 믿을 수 없다! 

 


 

숫자는 숫자일 뿐

  그러고 보면 강아지의 지능 역시 사람의 편의에 의해 측정되는 것이 아닐까요? 전쟁터에서 잘 싸우는 군인이 가장 우수한 군인인 것처럼 말입니다. 그렇다면, 사람의 지시에 잘 따르는 견종이야말로 우수하고
똑똑한 견종일까요? 만약 아니라면, 강아지의 지능은 어떤 기준으로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할까요?
 
  요즘은 사람의 지능도 여러 가지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누군가는 예술적 지능이 높지만 사회적 지능은 낮고, 누구는 학습 지능은 높지만 창의성 부분은 약점일 수 있다는 등. 우리 강아지 친구
들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합니다. 장애물을 멋지게 잘 넘는 아이가 있고, 요리조리 빠르게 수영을 잘 하는 아이가 있고, 또 유난히 강아지 친구들을 좋아하고, 알뜰히 잘 살피는 아이가 있는 것처럼요.

  아무렴 어때요? 숫자는 숫자일 뿐, 반려인과 깊이 교감하며 매일을 즐겁고 행복하게, 산책도 하고 위로도 받고, 늘어져 쿨쿨 낮잠도 자고, 자주, 또 많이 웃으며 살면 되는 거 아닐까요? 그게 바로 천재견의 일상이지요. 

 

 

 

글 김윤정
사진 이성훈
에디터  이혜수

해당 글은 MAGAZINE C 2020년 10월호에 수록된 것입니다.
불법 복제 및 사용을 금합니다.

 

Tag #펫찌
저작권자 ⓒ 펫찌(Petzz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추천기사